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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프린팅

피젯스피너 만들기-2

아하-나다라타 2017. 6. 30. 13:32

지난 시간에 만들어 놓은 피젯스피너를 열어 나머지 핸들을 만들어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Fusion 360 상단의 Show Data Panel을 클릭하여 데이터 패널을 엽니다.






2. 데이터 패널에서 만들어 놓은 피젯스피너 바디를 더블클릭하여 캔버스로 불러옵니다.

X를 클릭하여 데이터 패널을 닫습니다.






3. 피젯스피너가 열렸다면, Create Sketch를 선택하고, 스케치 패널은 바닥면을 선택하여 스케치 캔버스로 전환합니다.



만약 패널이 선택되지 않는다면 해당 패널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 왼쪽을 길게 누르면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XZ를 선택합니다.





4. SKETCH > Circle > Center Diameter Circle을 선택합니다.





5. 다음과 같이 적당한 위치에 지름 20mm의 원을 작성합니다.





6. 작성된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3개의 원을 더 작성합니다.

크기는 상관없지만 겹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 명령의 단축키는 C입니다.





7. SKETCH > Sketch Dimension을 선택합니다.

스케치 디멘전은 작성된 프로파일의 수치를 알아내는 기능도 하지만 프로파일의 수치를 변경하여 프로파일을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SKETCH PALETTE(스케치 팔레트)의 구속(Constraints) 기능도 합니다.





8. 작성한 3개의 원을 각각 클릭하여 11mm, 8mm, 5mm로 입력합니다.


 




9. 작성한 4개의 원을 클릭 앤 드래그로 모두 선택한 후 Ctrl + C, Ctrl + V로 복사합니다.






10. 방향키(화살표)를 잡고 반대편 적당한 거리로 이동한 후 OK를 누르거나 Enter(엔터)를 쳐 명령을 완료합니다.





11. 어플리케이션 바에서 File > Save를 선택합니다.





12. Version Description 창이 뜨면 handle_drawing이라고 작성한 후 OK를 누르거나 Enter를 칩니다.





13. Show Data Panel을 클릭하여 데이터 패널을 열고 저장된 피젯스피너의 버전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저장 순서에 따라 각각의 버전이 저장되어 있으며, 해당 버전의 Version Description(주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버전들은 언제든지 열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끝났다면 데이터 패널을 닫습니다.




14. 스케치를 끝냈으니 STOP SKETCH 아이콘을 클릭하여 3D 캔버스로 전환합니다.






15. 3D 캔버스로 전환 시 아래 그림과 같이 등각투상 형태로 바뀌지 않는다면 뷰큐브의 홈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뷰로 바꿔줍니다.






16. CREATE > Extrude를 선택합니다.





17. 작성한 두 원의 가장자리를 선택한 후 키보드에서 숫자 '1'을 입력하여 OK를 클릭하거나 Enter를 쳐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18. 작성된 스케치는 한 번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사라집니다. 다시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BROWSER에서 Sketches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마지막 스케치의 전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스케치를 활성화합니다.





19. 다시 CREATE > Extrude를 선택하여 그림과 같이 내부의 원 두 곳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에서 숫자 '2'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하거나 Enter를 쳐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20. 다시 Extrude 명령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내부의 원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에서 '2+7'을 입력하고 엔터를 쳐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치수 입력창은 다음과 같이 연산에 의한 치수도 적용됩니다.





21. 다시 Extrude 명령으로 반대편 중심원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에서 '2+6'을 입력한 루 엔터를 쳐서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22. 뷰큐브에서 TOP을 선택하여 그림과 같이 캔버스를 배치합니다.

손잡이의 남은 내부를 각각 선택하여 '1'을 입력하고 엔터를 쳐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23. 뷰큐브의 홈 버튼을 클릭하야 기본 뷰 형태로 돌아와 피젯스피너를 확인합니다.





24. MODIFY > Fillet을 선택합니다.





25. 손잡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키보드에서 0.5를 입력하고 엔터로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26. 다시 MODIFY > Fillet을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손잡이 바닥과 돌출부분이 접한 곳을 클릭하여 1mm의 Fillet을 주고 엔터로 마무리합니다.





27. 피젯스피너의 기본적인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손잡이의 결합되는 부분은 공차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결합되지 않습니다.

이제 수정을 통해 디테일한 부분을 다듬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8. 타임라인에서 손잡이를 그렸던 해당 과정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Edit Sketch를 선택합니다.





29. 다음과 같이 2D 캔버스로 돌아갑니다.





30. 왼쪽에 작성한 프로파일에서 지름 5.00으로 표시되어 있는 숫자 더블클릭합니다.





31. 입력창이 활성화되면 '4.60'을 입력하고 엔터로 마무리합니다.

STOP SKETCH를 클릭하여 3D로 전환합니다.





32. 저장을 눌러 Version Description 창에 'finish'라고 입력하고 엔터로 마무리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막상 출력해 사용해 보니 손잡이 부분이 미끄러워 회전 시에 손에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손잡이 수정을 통하여 Align(정렬)과 Insert MaMaster-Carr Component를 통해 최종 완성본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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