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프린팅

피젯스피너 만들기-1

아하-나다라타 2017. 6. 6. 18:52

설치도 끝났으니 무작정 아무거나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하죠.

요즘 핫! 하다는 피젯토이(Fidget Toy)의 한 종류인 피젯스피너(Fidget Spinner)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렇게 생긴 녀석들입니다.


중심이 되는 베어링이 원심력에 의해 오랫동안 회전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바깥쪽에 들어가 있는 베어링은 원심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무게를 잡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젯(Fidget)은


<출처 네이버 영어 사전>


이란 뜻입니다.

스피너(Spinner)는 회전체란 뜻이니, 한마디로 꼼지락거리는 회전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피젯토이 중에 피젯스피너가 움직임이 좋아, 유독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어 어린이용 장난감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다른 피젯토이와 마찬가지로 엄연히 모든 세대가 사용 가능한 손장난감입니다.

이 녀석이 은근 중독성도 있는데다가 손가락 운동도 되고, 개인적으로는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더군요. 다리 떠는 것처럼.



만들게 될 피젯스피너는 가장 일반적인 델타(삼각형) 형태이며, 중심축을 포함해 총 4개의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베어링의 사이즈는 인라인이나 스케이트보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608베어링으로 내원의 지름 8mm, 전체 지름 22mm, 높이는 7mm입니다.

 

이제 피젯스피너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이나 독(Dock)에서 퓨전 360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킵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이 다른 형태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차이가 나는 이유는 그래픽 카드와 디스플레이 설정 때문인데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으니 우선은 그냥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

먼저 모델링을 생성하기 위해 스케치 캔버스로 전환합니다.


 *주의할 점은  SKETCH▼ (스케치) 글자를 클릭해야 드롭다운 메뉴가 열린다는 것입니다.





3.

다음과 같이 세 개의 평면이 나타납니다.

세 개의 평면 중 아랫부분의 평면을 클릭해 선택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스케치 캔버스로 전환됩니다.





5.

Sketch(스케치)를 클릭하여 드롭다운 메뉴를 열어 Circle(써클)을 선택한 후 Center Diameter Circle(중심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6.

마우스 포인터를 확인합니다.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화면에 따라 움직이는 화살표(↖)를 '마우스 포인터'라고 합니다.)





7.

마우스를 이동하여 2D 캔버스의 빨간선과 녹색선이 교차하는 중심에 정확히 위치시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중심점에 파란색 사각형이 나타나면 정확히 위치시킨 것입니다.





8.

마우스를 클릭한 후(클릭한 버튼에서 손가락을 땝니다) 아래쪽 대각선으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키보드에 숫자를 눌러 22.20mm를 직접 입력합니다.

엔터(Enter)키를 두 번 눌러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9. 

SKETCH(스케치)에서 Offset(오프셋) 명령을 선택해 두께를 만듭니다.





10.

원을 클릭하여 오프셋 명령을 실행합니다.





11.

오프셋 명령이 적용되면 다음과 같이 빨간색 테두리가 나타납니다.

방향키를 움직여 간격을 띄울 수도 있지만 키보드에서 '2'룰 눌러 직접 숫자를 입력합니다.

엔터를 눌러 명령을 완료합니다.





12.

가운데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가 완성된 모습입니다.





13.

이번에는 외각에 들어갈 베어링의 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중심원에 그렸던 원을 위쪽에 한 번 더 그리도록 하겠습니니다.

* 작성된 도형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이유는, 마우스 휠을 앞뒤로 움직여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였기 때문입니다.

원 내부에 숫자로 나와 있는 치수를 보면 도형의 크기는 변함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14.

녹색 선에 정확히 맞춰 지름이 22.02mm의 원을 작성합니다.





15.

'9'번에서 '11'번의 명령을 반복하여 작성한 원에 오프셋(Offset) 명령을 적용합니다. 





16.

오프셋 명령을 적용하면 빨간색 원이 나타납니다.

기본 간격은 1mm로 되어있으니, 키보드에서 숫자 '2'를 눌러 간격을 입력해줍니다.

엔터를 눌러 오프셋 명령을 마칩니다.





17.

이번에는 SKETCH PALETTE(스케치 팔레트)를 활용하여 떨어져 있는 두 원을 붙일 것입니다.

스케치 팔레트에서 Tangent(탄젠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탄젠트는 '접선'을 뜻합니다.





18.

탄젠트를 선택하였으면 중심에 작성했던 내부의 원과 위쪽에 작성했던 외부의 원을,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19.

그림과 같이 원들이 접선으로 정확히 붙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

다음은 Circular Pattern(원형 배열) 명령으로 상단에 작성한 원을 원형으로 복사해, 나머지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21.

회전 배열될 상단에 작성한 두 개의 원을 선택합니다.





22.

상단의 두 개의 원을 선택했다면, 대화상자에서 Center Point(중심점)의 Select 글자를 클릭합니다.

<복사될 원을 선택했으니, 복사될 원이 어디를 중심으로 회전하여 복사할 지를 선택하겠다>는 뜻입니다.

이곳에서는 중심원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 시킬 것이니,

중심원의 중심점을 클릭합니다.





23.

중심점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중심원을 기준으로 원이 복사되어 나타납니다.





24.

Arc(아크-호) 명령을 이용해 외부의 원과 원을 이어주는 선을 작성할 것입니다.





25.

3점호는 세 번 클릭하여 호를 만드는 명령입니다.

아래와 같이 원 외부를 클릭하여 호를 만듭니다. 작성할 호는 정확히 외부 원에 물려야 합니다.





26.

스케치 팔레트의 구속조건을 사용하여 원과 원을 이은 3점호를 결속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7.

다음 그림처럼 순서대로 클릭해 줍니다.





28.

탄젠트 구속조건을 실행하면 상단의 원이 녹색선에서 살짝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Horizontal/Vertical(수평/수직) 구속조건으로 녹새선과 일치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9.

수평/수직 구속조건을 클릭합니다.





30.

두 원의 중심점을 클릭하여 수직으로 구속시킵니다.





31.

20~23번과 같은 방법으로 회전배열(Circular Pattern)을 사용하여,

작성한 호(Arc)를 나머지 위치에 배열하도록 하겠습니다.





32.

작성한 호를 클릭합니다.





33.

대화상자에서 Center Point(센터 포인트-중심점)의 Select를 선택합니다.





34.

호(Arc)가 회전할 기준이 될 중심점을 클릭합니다.





35.

회전 배열로 원과 원을 잇는 호를 작성하였습니다.





36.

이제 도면은 다 작성했으니,

STOP SKETCH를 클릭하여 3D 캔버스로 전환합니다.





37.

3D 캔버스로 전환된 모습입니다.





38.

이번에는 Extrude(돌출) 명령으로 2D 스케치를 3D로 만들 것입니다.





39.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끌어, 작성한 도형 전체를 선택합니다.





40.

선택한 부분은 파란색으로 나타납니다.





41.

내부의 원을 한 번씩 클릭하여 선택을 해제해 줍니다.

선택 해제된 부분을 한 번 클릭하면 다시 선택이 됩니다.





42.

화살표를 마우스 클릭하여 잡은 상태로 위로 7mm만큼 끌어올립니다.

또는 화살표를 한 번 클릭한 후 키보드에서 숫자 7을 눌러 직접 입력합니다.





43.

모서리를 다듬어 좀 더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MODIFY(수정)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Fillet(필렛)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44.

상단과 하단의 모서리를 한 번씩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45.

키보드에서 숫자 3을 눌러 치수창에 입력합니다.

엔터를 눌러 명령을 마무리합니다.





46.

만들어진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도 저장을 할 수는 있지만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다시 열기 위해서는

다시 업로드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A360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47.

다음과 같은 창이 활성화됩니다.

파일명을 작성하고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48.

저장된 파일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Show Data Panel을 클릭하여 데이터 패널을 엽니다.





49.

데이터 패널이 열리고 저장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피젯스피너의 외형을 만들었습니다.

긴 과정이지만 설명을 세세하게 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지, 실제 작업은 몇 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제까지의 과정을 3D 프린터로 출력해서 베어링을 끼우면 되겠지만,

중심이 되는 베어링에 끼울 손잡이가 될 부분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를 알아본 후 나머지 부분을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프린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O 모델링  (0) 2018.04.30
피젯스피너 만들기-3(완성)  (0) 2017.07.17
피젯스피너 만들기-2  (0) 2017.06.3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