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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sion 360

3D 모델링의 종류

아하-나다라타 2017. 6. 7. 03:43

3D 모델링은 크게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Wire Frame Modeling)

● 서페이스 모델링 (Suface-based Modeling)

● 솔리드 모델링 (Solid Modeling)

으로 나뉩니다.

각각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1.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Wire Frame Modeling)

- 점, 선, 원, 호 등의 기본적이 요소로 물체를 표현하던 도면과 같은 방식을 3차원으로 그대로 가져온 것.

- 마치 철사를 연결한 구조물과 같은 모델링으로 표현.

- 소요 시간이 적게 들며 메모리의 용량이 적어도 모델링이 가능.

- 2차원 도면 출력을 위한 용도와 평면 가공에 적합한 방식.

- Auto CAD 등




2. 서페이스 모델링 (Suface-based Modeling)

- 곡면 모델링이라고 하며,

면을 중심으로 하여 물체를 표현하며, 주로 곡선과 곡면을 통해 물체의 외형만을 표현하는 방법.

표면만 존재하는 모델링 기법으로 인식되어 컴퓨터의 속도와 메모리를 적게 사용.

반면 실제 물체와 같이 물체의 내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체의 체적이나 용적을 구할 수 없다.

표면의 랜더링을 위안 목적으로 애니메이션 필름용이나 화면용 데이터를 출력하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

3D MAX, Maya, Cinema 4D 등.




3. 솔리드 모델링 (Solid Modeling)

- 2D의 평면 스케치를 통해 두께, 높이가 있는 솔리드를 생성하는 것으로 이 솔리드에 새로운 특징을 첨가해서 원하는 조형물을 만들어 낸다.

- 3차원의 실제 물체와 같이 두 개의 공간(내부와 외부)을 공학적으로 구별할 수 있게 나눈다.

- 가공하기 전의 상태를 미리 예측하거나, 부피, 무게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기계 구조, 몰드, 공정, 부품 설계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실제 혹은 아이디어만 존재하는 개념적인 물체를 솔리드 모델로 표현하는 일 자체를 솔리드 모델링이라고 한다.

- Rhino, SoldWorks, Inventor, Catia, Fusion 360 등


이상과 같습니다.

우리가 배울 Fusion 360은 솔리드 모델링에 속하며,

솔리드 모델링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2D의 평면 스케치를 통해 3D로 전환한다는 것입니다.

2D 캔버스에서 그림을 그린 후 3D 캔버스로 전환해 두께와 높이가 있는 조형물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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